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도민방송

바이오가스 촉진화 포럼, 영천시 유기성폐기물 광역에너지화시..
사회

바이오가스 촉진화 포럼, 영천시 유기성폐기물 광역에너지화시설 현장 방문

이종환 기자 입력 2024/04/02 12:01

↑↑ 바이오가스 촉진화 포럼, 영천시 유기성폐기물 광역에너지화시설 현장 방문
[경북도민방송=이종환 기자]지난 29일 ‘제1회 바이오가스 촉진화 포럼’에서 영천시 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시설 견학을 위해 방문했다.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바이오가스의 생산 및 이용 촉진법`이 2023년 12월 31일 시행됨에 따라 현재 진행 현황 점검 및 미래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제 1회 바이오가스 촉진화 포럼’에서 첫 번째 견학지로 영천시 유기성폐기물 광역에너지화시설이 선정됐다.

전국 관계 공무원 및 학계와 산업계 참석자 90여 명이 현장을 방문해 시설 홍보관에서 진행된 사업현황 설명을 시작으로 전처리설비, 혐기성소화조, 탈취설비 현장 등을 둘러보며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했다.

현장 견학에 참석자들은 “바이오가스 생산목표제 시행을 앞두고 통합바이오가스시설 건립을 계획하고 있는데 사업추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며 시설을 차근히 둘러보았다.

한편, 영천시 유기성폐기물 광역에너지화시설은 민간투자제안사업으로 2017년 건립된 폐기물처리시설로 영천시 가축분뇨와 음식물류폐기물, 경산시 음식물폐수를 처리하고 있으며,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이용해 전력 생산 등 자체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으로 2022년, 2023년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실태평가 최우수시설로 선정된 바 있다.

이종환 기자
저작권자 © 경북도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