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도민방송

경상북도의회 외국인 유학생 유치·취업·정주 위한 지원 체..
정치

경상북도의회 외국인 유학생 유치·취업·정주 위한 지원 체계 마련

손중모 기자 jmson220@naver.com 입력 2024/05/07 15:13
황명강 도의원, ‘외국인 유학생 지원 조례안’ 발의

↑↑ 황명강 경상북도의회 의원
[경북도민방송=손중모 기자]황명강 경상북도의회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지원 및 유치 활동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경상북도 외국인 유학생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 제정은 외국인 유학생과 어학연수생의 안정적인 유학생활 지원을 통해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고 지역사회 적응 및 지역 활동 참여로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교육 및 초기 생활 적응 교육, 외국인 유학생 장학금 및 주거지원, 취·창업 교육 및 상담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다.

둘째,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를 위하여 유학 상품 개발, 홍보 및 설명회 개최 지원, 유학생 컨설팅 및 박람회 해외 현지 개최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셋째, 외국인 유학생 및 어학연수생의 지원과 유치 확대를 위하여 도내 대학 및 기업체, 관련 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황 의원은 “지난해 8월과 9월 중에 실시된 `경상북도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결과에 따르면, 국내에 있는 외국인 집단 중 외국인 유학생이 경북에 체류하고 싶다는 의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면서, 이번 조례안 제정이 외국인 유학생의 경북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취·창업 등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종국적으로는 외국인 유학생의 지역사회 정착을 유도함으로써 경북의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조례안은 5월 3일 경상북도의회 제34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손중모 기자 jmson220@naver.com
저작권자 © 경북도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