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도민방송

경북교육청, ‘MSDS’조사․보급 직접 나서 안전과 업무 ..
교육

경북교육청, ‘MSDS’조사․보급 직접 나서 안전과 업무 경감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손중모 기자 jmson220@naver.com 입력 2024/05/08 09:21
학교 화학물질 관련 산업 재해 예방에 총력

↑↑ 경북교육청, ‘MSDS’조사․보급 직접 나서 안전과 업무 경감 두 마리 토끼를 잡다
[경북도민방송=손중모 기자]경북교육청은 학교와 기관에서 취급하는 화학물질로부터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관리를 위한 물질안전보건자료 관리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s)란 학교(기관)에서 취급하는 세척제와 페인트 등 다양한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를 위하여 유해 위험성, 취급 방법, 응급조치 요령 등의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화학물질 사용 설명서’이다.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학교와 기관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MSDS 게시와 비치, 교육, 경고 표지 설치 등에 대한 법적 의무가 있으나 관련 인식 부족, 대상 물질 여부 파악에 대한 어려움, 사용하는 대상 물질의 종류․구매자․구입처 등의 다양성, 제조업체 등에 대한 MSDS 요구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MSDS의 확보와 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어왔다.

경북교육청은 현장의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그간 각 학교에서 일일이 대상 물질 제조업체 등에 직접 자료를 요구하거나 자체 검색을 통해 확보해야만 했던 MSDS를 도 교육청에서 일괄 조사하여 보급했다.

교육안전과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신설해 MSDS 일괄 게시했으며, 학교에서는 필요 MSDS를 한 번에 확보할 수 있게 되어 학교 업무 경감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안전한 일터 조성에 필수적인 MSDS 관련 업무 가이드를 마련해 학교로 안내하고, 관련 자료는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주요 내용은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의 이해, 법적 사항과 그에 따른 상세 업무 가이드, 동영상 자료(QR코드 포함), 서식과 예시(그림문자 등), 조치 이행 점검표, 화학물질 안전 사용 TIP(올바른 락스 사용법 등) 등이다.

또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바로 알기’를 리플릿으로 제작하여 도내 전 학교와 기관에 배포했다.

리플릿은 화학물질 취급 시 해당 물질의 위험으로부터 교직원을 보호하고 관련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업무 전체를 알아보기 쉽도록 제작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자칫 소홀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꼼꼼한 관심과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실천 중심의 안전 보건 문화가 현장에 정착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손중모 기자 jmson220@naver.com
저작권자 © 경북도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